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업무/PMP

SWOT분석 SWOT analysis 을 통한 의사결정

by Shean N 2019. 1. 29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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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황분석 기법 중 S.W.O.T분석에 대해 써 보겠습니다.


S (strengths)

W (weaknesses)

O (oppertunities)

T (treats)


약자는 위의 네가지를 같이 붙어 SWOT 스왓분석이라고 하는 현황분석 기법 중 매우 유명한 방법이며, 또한 흔히들 많이 알고 있는 방법입니다.


일단 구조가 단순하고 brainstorming을 통하여 쉽게 의견을 모아 분석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.



기업 또는 개인, 단체,, ,조직 등 다 가능합니다. 편의상 기업이라고 하죠.


기업의 외부적, 내부적 요인을 위 네가지의 내용을 분석하여 체계적으로 전략 수립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전략적 과제나 방향성을 설정하는 방법입니다.


기업의 경영 환경에 관련된 이슈를 크게 기회(Opportunities),위협(Threats), 강점(Strengths), 약점(Weakness)으로 구분하여 파악 함으로서 가장 경쟁 전략적인 포지션을  설정하는 방법이며, 이 기법은 기업이 수행하는 사업의 현재적 환경을 분석하고, 미래의 환경변화 추세를 예측하면 어떠한  환경요인이 성공의 기회가 될지, 위협이 될지를  알 수 있다. 이들을 전략적 관점에서 기업의 강·약점과 결합시켜 바람직한 전략안을 유도하는 것이 SWOT분석이며, 


강점(Strengths), 약점(Weakness),기회(Opportunities), 위협(Threats)의 분석을 통하여 전략 방향을 유도하는 과정이 SWOT 매트릭스 작업입니다.






먼저 External analysis 를 보면,

기업을 둘러싼 외부 환경적 요인은 기회(Opportunities)가 될 수 되 있으며 위협이 될수 도 있습니다.

이런 환경들을 list-up하고 분석하는 components로 두는 작업입니다.


또한 이는 거시적 환경관점, 고객,, 경쟁사등의 관점에서 정리를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. (나중에 설명할 3C 이론과 관련이 있겠네요.)

거시적 환경 관점은 기회 혹은 위협이 될 수 있는 인구 동태, 경제, 생태학적 환경, 기술, 정치, 문화 등을 의미할 수 있겠습니다.


고객관점은 기회 요소가 될 수 있을 거구요, 경쟁사의 경우 위협요소로 작용할 수 있을 듯합니다.



두번째 내부요인입니다. 

자사의 분석에서는 경영 전략, 기업문화, 제품 특성, 시장 점유율, 인적 자원, 자금력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자사의 강점(Strength)/약점(Weakness)를 명확하게 알아야 한다.






한가지 SWOT의 분석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.


https://www.google.com/search?q=SWOT%EB%B6%84%EC%84%9D+%EC%98%88%EC%8B%9C&rlz=1C1NHXL_koPH780PH780&tbm=isch&source=iu&ictx=1&fir=tdZy4b8c3xemPM%253A%252Cl25GCQgRKc7xuM%252C_&usg=AI4_-kSdOTeLOlxUajLF2RYGhePXBRSocQ&sa=X&ved=2ahUKEwi5ppWZt5LgAhXPSH0KHTSqD_kQ9QEwAXoECAIQBg#imgrc=nufL98cdfP_v8M:


구글 검색링크로 대신하겠습니다.



요새 기업 취업과정에서 이런 과제를 내주는 회사도 있더군요.


결론은 이것입니다. 이것만 꼭 기억하시면 SWOT분석 참 쉽습니다.



1. 외부요인/내부요인으로 구분하여 Brainstorming한다.

2. 외부요인은 기회 또는 위기가 될 수 있는 환경적, 시기적, 정책적관점하고요 , 주로 기회로 다가 올 수 있는 고객의 상황, 환경 관점

그리고 주로 위협이 될 경쟁사 관점에서 정리를 하면 됩니다.

3. 내부적 요인은 기회를 살 릴 수 있는 기업의 강점을 , 경쟁사 대비 기회를 놓칠 수 있는  약점을 정리하여 한 표로 보시면


됩니다.


그 한눈에 들어오는 표를 가지고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받으면 됩니다.



참 쉽죠?


bye~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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