현황분석 기법 중 S.W.O.T분석에 대해 써 보겠습니다.
S (strengths)
W (weaknesses)
O (oppertunities)
T (treats)
약자는 위의 네가지를 같이 붙어 SWOT 스왓분석이라고 하는 현황분석 기법 중 매우 유명한 방법이며, 또한 흔히들 많이 알고 있는 방법입니다.
일단 구조가 단순하고 brainstorming을 통하여 쉽게 의견을 모아 분석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.
기업 또는 개인, 단체,, ,조직 등 다 가능합니다. 편의상 기업이라고 하죠.
기업의 외부적, 내부적 요인을 위 네가지의 내용을 분석하여 체계적으로 전략 수립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전략적 과제나 방향성을 설정하는 방법입니다.
기업의 경영 환경에 관련된 이슈를 크게 기회(Opportunities),위협(Threats), 강점(Strengths), 약점(Weakness)으로 구분하여 파악 함으로서 가장 경쟁 전략적인 포지션을 설정하는 방법이며, 이 기법은 기업이 수행하는 사업의 현재적 환경을 분석하고, 미래의 환경변화 추세를 예측하면 어떠한 환경요인이 성공의 기회가 될지, 위협이 될지를 알 수 있다. 이들을 전략적 관점에서 기업의 강·약점과 결합시켜 바람직한 전략안을 유도하는 것이 SWOT분석이며,
강점(Strengths), 약점(Weakness),기회(Opportunities), 위협(Threats)의 분석을 통하여 전략 방향을 유도하는 과정이 SWOT 매트릭스 작업입니다.
먼저 External analysis 를 보면,
기업을 둘러싼 외부 환경적 요인은 기회(Opportunities)가 될 수 되 있으며 위협이 될수 도 있습니다.
이런 환경들을 list-up하고 분석하는 components로 두는 작업입니다.
또한 이는 거시적 환경관점, 고객,, 경쟁사등의 관점에서 정리를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. (나중에 설명할 3C 이론과 관련이 있겠네요.)
거시적 환경 관점은 기회 혹은 위협이 될 수 있는 인구 동태, 경제, 생태학적 환경, 기술, 정치, 문화 등을 의미할 수 있겠습니다.
고객관점은 기회 요소가 될 수 있을 거구요, 경쟁사의 경우 위협요소로 작용할 수 있을 듯합니다.
두번째 내부요인입니다.
자사의 분석에서는 경영 전략, 기업문화, 제품 특성, 시장 점유율, 인적 자원, 자금력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자사의 강점(Strength)/약점(Weakness)를 명확하게 알아야 한다.
한가지 SWOT의 분석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.
구글 검색링크로 대신하겠습니다.
요새 기업 취업과정에서 이런 과제를 내주는 회사도 있더군요.
결론은 이것입니다. 이것만 꼭 기억하시면 SWOT분석 참 쉽습니다.
1. 외부요인/내부요인으로 구분하여 Brainstorming한다.
2. 외부요인은 기회 또는 위기가 될 수 있는 환경적, 시기적, 정책적관점하고요 , 주로 기회로 다가 올 수 있는 고객의 상황, 환경 관점
그리고 주로 위협이 될 경쟁사 관점에서 정리를 하면 됩니다.
3. 내부적 요인은 기회를 살 릴 수 있는 기업의 강점을 , 경쟁사 대비 기회를 놓칠 수 있는 약점을 정리하여 한 표로 보시면
됩니다.
그 한눈에 들어오는 표를 가지고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받으면 됩니다.
참 쉽죠?
bye~
'업무 > PMP' 카테고리의 다른 글
PMP 시험에 나오는 주요 이론 포스팅 세번째 -Herzberg 2요인론, Two factor theory of motivation (0) | 2019.02.21 |
---|---|
PMP 시험에 나오는 주요 이론 포스팅 두번째 (0) | 2019.02.19 |
PMP 시험에 나오는 주요 이론 포스팅 (0) | 2019.02.19 |
Key Elements of Strategic Thinking 전략적 사고의 특징 (1) | 2019.01.25 |
새로운 CCR에 따른 PMP PDU 입력 및 공짜 PDU얻는법 총정리 (16) | 2019.01.08 |